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5년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 – 주요 내용 정리

by 따라하는머니 2025. 2. 27.
반응형

2025년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 – 주요 내용 정리

금융당국이 2025년 가계대출 증가율을 철저히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을 1~2% 수준으로 제한하는 반면, 지방은행과 제2금융권은 대출 목표치를 작년보다 높여 지방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번 정책 발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50227(보도자료) ‘25년도 가계부채 관리방안 발표 - 관계부처 합동 「가계부채 점검회의」 개최 -.pdf
0.31MB
250227[별첨] '25년도 가계부채 관리방안.pdf
0.44MB

금융당국, 가계부채 증가율 3.8% 이내로 관리

금융위원회는 2월 27일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3.8% 이내로 유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경상성장률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계부채 증가를 엄격히 통제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특히,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은 1~2%로 제한되며, 지방은행(5~6%)과 상호금융(2% 후반대), 저축은행(4%)은 상대적으로 더 높은 대출 증가율이 허용됩니다. 이를 통해 지방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금 공급을 늘리고, 시중은행의 대출 집중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가계대출 관리방안이 잘 먹힐지 살펴보시죠!

반응형

지난 미분양 해소대책(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발표한 자료보실분 참고하세요.

 

 

지방 미분양 해소 대책 발표 – LH 매입, 디딤돌 대출 우대금리 지원(거버넌스 뜻)

지방 미분양 해소 대책 발표 – LH 매입, 디딤돌 대출 우대금리 지원(거버넌스 뜻)📌 주요 키워드✅ 지방 미분양 해소✅ LH 미분양 주택 매입✅ 디딤돌 대출 우대금리✅ 중소 건설사 지

dbdbpark.com

 

지방은행 및 제2금융권 대출 인센티브 부여

금융당국은 지방의 주택담보대출 활성화를 위해 시중·지방은행이 지방에서 대출을 늘릴 경우 그 증가액의 50%를 가계대출 목표에 추가 반영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또한 2금융권에서도 가계대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정책서민대출 및 폐업자 대환대출 관리 실적 제외

경기 둔화로 인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서민대출 및 폐업자 대환대출은 가계대출 관리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즉, 금융기관이 이러한 대출을 적극적으로 취급해도 전체 대출 관리 지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정하는 것입니다.

2025년에는 디딤돌·버팀목·보금자리론 등의 정책 대출을 약 60조 원 수준으로 공급할 예정이며,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등 인터넷은행도 하반기부터 보금자리론(아낌e)을 취급할 예정입니다.

스트레스 DSR 3단계 적용 준비

금융당국은 7월부터 시행 예정인 스트레스 DSR 3단계의 적용 범위를 4~5월 중 확정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1억 원 미만의 대출 및 중도금·이주비 대출에 대한 소득 심사 기준을 강화하여 금융회사가 보다 정교한 여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입니다. 이런 것들이 하나하나 모이면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 같네요.

전세대출 보증 비율 조정

오는 7월부터 전세대출 보증 비율이 90%로 일원화됩니다. 기존에는 주택금융공사(HF)를 제외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및 SGI서울보증의 보증 비율이 100%였지만, 이를 조정하여 금융기관의 책임을 높이고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려는 것입니다. 수도권의 경우 추가 인하도 검토 중입니다.

또한 전세대출 보증 심사 시 임차인의 상환능력과 전세 물건의 적정성 평가를 강화하여 전세 사기를 예방하고, 전세대출 구조의 건전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7월부터 90%를 머릿속에 넣는걸로!

하반기 가계대출 급증 대비한 리스크 관리

하반기 가계대출 급증 가능성에 대비하여, 현재 15%인 은행 신규 취급 주택담보대출의 위험가중치 하한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즉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가계부채가 급증할 경우 대비한 안전장치 차원에서 마련된 방안이라고 금융당국은 밝혔습니다.

결론: 가계부채 관리방안으로 안정화 및 지역 경제 지원 병행

2025년 가계부채 관리 방안은 전반적인 가계대출 증가율을 통제하는 한편, 지방 및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금융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특히 DSR 강화, 전세대출 보증 조정, 정책대출 확대 등의 세부 정책이 함께 시행되면서 금융시장 전반에 걸친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효성은 어떨까요?

📌 가계부채 증가율 제한으로 대출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금융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정책 변화에 대비해 자신의 대출 한도와 상환 계획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달러 시대, 2025년 대한민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총정리

강달러 환율, 대한민국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2025년 현재, 미국의 강달러 현상이 지속되면서 전 세계 경제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경제 구조를 가지고

dbdbpark.com

 

이상 따라하는머니의 글이었습니다.

 

다음은 금리인하와 관련된 글을 적어보려고합니다. 공갑 댓글^^

반응형